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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동방 박사의 경배, "젠틸레 다 파브리아노 (Gentile da Fabriano)"

by cmyphoto's 2025. 5. 10.

 

 

"14세기 후반 이탈리아 중부 마르케주의 파브리아노에서 태어난 화가 젠틸레 다 파브리아노 (Gentile da Fabriano), 

국제 고딕 양식의 대표적인 작가로 꼽히며, 화려하고 장식적인 그의 작품들은 중세 후기 예술의 정수를 보여준다.

베네치아, 피렌체, 로마 등 이탈리아 주요 도시를 여행하며 다양한 예술 양식을 섭렵했고, 특히 부르고뉴와 프랑스 궁정에서 시작된 국제 고딕 양식을 가장 세련되게 해석하여 독자적인 화풍을 완성했다. 그의 작품은 우아하고 섬세한 선, 화려한 색채, 그리고 섬세한 장식으로 가득하며, 중세 기사도 정신과 종교적인 신념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다."

 

 

젠틸레 다 파브리아노 (Gentile da Fabriano)

 

 

젠틸레 다 파브리아노 (Gentile da Fabriano) 작품의 특징

 

 '국제 고딕 양식'의 대표적인 인물이자 초기 르네상스 미술의 선구자로 평가받고 있는 "젠틸레 다 파브리아노 (Gentile da Fabriano)"의 작품은 자연주의적인 세부 묘사와 빛의 능숙한 사용이 특징이며, 훗날 고딕 양식과 밝고 화려한 색채가 결합된 베네치아파 화풍을 확립하는 데 영향을 주었다.

 

● 젠틸레 다 파브리아노의 작품은 주로 제단화와 프레스코화로, 종교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스트로치 제단화" "플로렌스의 산타 트리니타 교회를 위한 제단화"가 있다.

 

스트로치 제단화는 동방박사의 경배를 주제로 하며, 화려한 색채와 섬세한 장식으로 가득하다. 특히 동방박사들의 화려한 의상과 수행원들의 모습은 당시 사회의 풍요로움과 화려함을 보여준다.

플로렌스의 산타 트리니타 교회를 위한 제단화 역시 동방박사의 경배를 주제로 하며, 스트로치 제단화와 비슷한 화려함을 자랑한다.

 

젠틸레 다 파브리아노, 동방박사의 경배, 피렌체 스트로치 가문의 정치적 열망이 투영된 국제고딕 양식의 결정판

 

 


 

 

젠틸레 다 파브리아노의 가장 대표적인 작품으로  1423 년에 완성된  '< 동방 박사의 경배 >

 

 

플로렌스의 산타 트리니타 교회

 

 

젠틸레 다 파브리아노의 가장 대표적인 작품으로 1423년에 완성된 '<동방 박사의 경배> (Adoration of the Magi)'에 대한 작품은

화려하고 장식적인 스타일:섬세한 디테일, 우아하고 곡선적인 라인, 그리고 화려한 색채 사용이 두드러진다.

당시에는 드물게 극도로 세밀하고 장식적인 스타일을 보여주며, 옷감이나 보석 등의 표현에 금박을 사용하는 등 풍부한 장식성이 특징이다.

 

자연주의적 세부 묘사

세밀한 관찰과 자연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자연주의적인 세부 묘사가 뛰어나다.

 

감정과 인간성 표현

인물들의 표정과 자세에서 감정과 인간성을 세밀하게 묘사하여 당시 미술에서는 중요하게 여겨졌던 요소를 반영하고 있다.

 

전환기적 성격

이 작품은 전통적인 고딕 양식의 요소와 함께, 더 자연스럽고 사실적인 인물 묘사, 공간감의 표현 등 초기 르네상스 특징이 혼합되어 나타난다. 이를 통해 후기 고딕과 르네상스 양식의 전환기적 성격을 잘 보여주는 중요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 외에도 '<콰라테지 다부작> (Quaratesi Polyptych)' 등도 그의 중요한 작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젠틸레 다 파브리아노의 작품들은 우아함과 섬세함, 그리고 화려한 장식성으로 당대에 큰 인기를 얻었으며, 후대의 미술가들에게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콰라테지 다부작'은 젠틸레 다 파브리아노가 1425년에 완성한 제단화다. 이 작품 역시 그의 대표작 중 하나로 꼽힌다.

이 다부작(Polyptych)은 여러 개의 패널로 구성된 제단화를 의미하며, '콰라테지'는 이 작품을 의뢰했거나 소유했던 가문의 이름에서 유래했을 가능성이 있다.

 

콰라테지 다부작에서 나타나는 특징들

 국제 고딕 양식

이 작품에서도 젠틸레 다 파브리아노의 국제 고딕 양식 특징인 화려하고 장식적인 요소와 세부 사항에 대한 뛰어난 관심이 드러난다.

 

 세밀한 묘사

인물들의 옷 주름이나 장신구, 배경의 건축물 등 모든 요소가 매우 정교하고 세밀하게 묘사되어 있다.

 

다양한 인물 구성

작품 구성에서 다양한 비행기(planes)에 여러 인물들이 배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중세 미술의 특징

중심 인물을 크게, 주변 인물을 작게 그리는 중세 미술의 '비율 계층(hierarchy of scale)' 특징도 일부 나타날 수 있다. 이는 조토의 작품에서도 볼 수 있는 중세 미술의 특징 중 하나다.

 

색채와 빛의 활용

풍부하고 밝은 색채와 함께 빛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작품에 생동감을 더한다.

 

   콰라테지 다부작 역시 젠틸레 다 파브리아노가 후기 고딕에서 르네상스로 넘어가는 과도기에서 보여준 그의 독자적인 예술 세계를 잘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섬세한 장식성과 함께 점차적으로 자연주의적인 시도가 결합되는 그의 스타일 변화를 엿볼 수 있습니다.

이 작품은 현재 여러 부분으로 나뉘어 각기 다른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인 패널 중 하나인 '성모자와 네 성인'은 피렌체의 우피치 미술관에 있으며, 측면 패널이나 프레델라(predella) 부분은 다른 곳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피렌체의 우피치 미술관 우피치 미술관은  조르조 바사리가 설계한 코린토식 기둥이 특징인 ㄷ자 형태의 구조 로 이루어져 있다. 미술관은 두 개의 긴 건물이 연결되어 가운데에 넓은 중정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 중정은 아르노 강 쪽으로 열려 있어 눈앞에 펼쳐진 풍경에 취해 한참을 서 있게 된다.


 

결론

 

젠틸레 다 파브리아노의 작품은 단순히 종교적인 의미를 넘어 당시 사회의 문화와 가치관을 반영하고 있으며, 그의 작품 속 인물들은 모두 우아하고 세련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화려한 의상과 장신구로 치장되어 있는 이 작품은 당시 귀족 사회의 화려함과 사치스러움을 보여주는 동시에, 예술가로서의 그의 뛰어난 기술력을 입증합니다.

또한 젠틸레 다 파브리아노의 작품은 후대 화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화려하고 장식적인 화풍은 초기 르네상스 화가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었으며, 특히 마사초와 같은 화가들에게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젠틸레 다 파브리아노는 국제 고딕 양식의 마지막 거장이자 르네상스 미술의 선구자로 평가받으며, 그의 작품은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감탄과 경외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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