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델스존과 슈만 등이 활발히 활동하던 낭만파 음악의 최전성기에 나타난 작곡가 브람스는 이에 휩쓸리지 않고 철저한 고전의 형식과 낭만주의의 정서를 누구보다도 뛰어나게 융합시켜 그만의 독자적인 음악세계를 구축해낸 작곡가이다.
지극히 평범한 집안에서 태어난 브람스는 어려서는 음악에 뜻을 둔 아버지에게서 음악을 배우기 시작했으며 코셀과 마르크스젠에게서 피아노와 작곡공부를 하며 본격적으로 음악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하지만 브람스에게 누구보다도 큰 스승은 바흐와 베토벤이었으며 그는 있는 힘껏 그들을 경배하고 탐구했다.
젊은 브람스는 먼저 피아니스트로 유명했는데 헝가리 바이올리니스트 레메니와 연주여행을 통해 하노버에서는 요하임을, 바이마르에서 리스트를, 그리고 뒤셀도르프에서 슈만을 만나는 등 당대 유명한 음악가들과 조우하게 된다. 특히 슈만은 그가 발간하는 음악잡지에 무명의 브람스를 크게 소개하고 이 어린 천재 작곡가를 자신의 집에 머물게 하며 막역한 인연이 이어가게 된다.
요하네스 브람스 Johannes Brahms (1833~1897) 의 생애
- 출생: 1833년 5월 7일 독일 함부르크에서 태어났다.
- 가족 배경: 그의 아버지는 음악가였으며, 이는 브람스의 음악적 재능에 큰 영향을 미쳤다.
- 어린 시절: 브람스는 어린 시절부터 음악에 대한 재능을 보였고,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하였다.
- 초기 교육: 그는 다양한 음악 교육을 받으며 성장하였고, 이는 그의 후속 작품에 중요한 기초가 되었다.
브람스의 음악적 배경
- 음악적 재능: 브람스는 어린 시절부터 음악에 대한 탁월한 재능을 보였다.
- 피아노 교육: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하였으며, 이는 그의 음악적 경력의 시작점이 되었다.
- 음악적 환경: 브람스는 다양한 음악적 환경에서 성장하였고, 이는 그의 음악적 스타일에 큰 영향을 미쳤다.
- 초기 작품: 그의 초기 작품들은 주로 피아노와 실내악에 중점을 두었다.
브람스의 주요 작품
- 작품의 다양성: 브람스는 교향곡, 실내악, 피아노 곡 등 다양한 장르에서 많은 작품을 남겼다.
- 대표작: 그의 대표작으로는 교향곡 제1번, 제2번, 제3번, 제4번이 있다.
- 실내악 작품: 브람스는 실내악에서도 뛰어난 작품을 남겼으며, 이는 그의 음악적 깊이를 보여준다.
- 피아노 곡: 그의 피아노 곡들은 기술적 난이도와 감정적 깊이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
브람스가 이 곡을 내놓은 1876년의 독일 음악계는 바그너가 주류를 차지하고 있던 때로 슈만은 이미 죽은지 20년이 지난 뒤였으며 브루크너의 교향곡 3번은 아직 초연되기 위해 일년을 더 기다려야했던 시기다. 이런 낭만파의 한가운데에서 고전파 음악의 이상을 지키면서 당대의 교향곡으로는 유례를 찾을 수 없는 견고한 구성을 보여주며 내용면에서도 브람스 고유의 서정적이며 중후한 감정을 담고 있어서 그의 교향곡들은 음악사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교향곡 1번은 '어둠에서 광명에로'라는 투쟁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그의 나머지 세 교향곡과는 달리 베토벤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 있다. 그러나 브람스가 그려내는 인생사의 괴로움과 기쁨, 투쟁과 승리는 베토벤의 영웅적이고 개방적인 면모와는 구별되는 것으로 보다 무겁고 어두운 면이 있는가하면 비극과 승리의 순간에도 인간적인 모습을 잃지 않는다는 점에서 베토벤의 교향곡과는 다른 맛을 가지고 있다.
장고의 노력 끝에 완성한 교향곡 제1번의 발표 직후 부담감이 사라지고 나자 브람스는 마법이 풀린 사람처럼 다음 교향곡의 창작이 너무도 순조로웠다. 교향곡 제2번은 교향곡 제1번을 완성한 다음 해인 1877년에 착수한 지 불과 4개월 만에 완성되었다.
당시 건강이 좋지 못했던 브람스는 `펠차하'라는 도시에 머물렀는데 그곳의 자연이 주는 경이감과 생명력에 감동한 브람스는 새로운 교향곡의 작곡을 시작하였다. 이곳에서 브람스는 어느 때보다 가장 많은 친구들을 얻게 되었으며, 그 어느 때보다도 행복한 나날을 보냈다. 전원의 차분한 분위기와 목관의 사용이 풍부해서 다른 작품에 비해 온화한 인상을 풍기는 이 작품은 목가적인 요소가 가득하여 브람스의 `전원교향곡'이라고 불린다.
브람스의 교향곡 제3번은 1883년 5월 비스바덴(Wiesbaden)으로의 여름휴가 당시 작곡에 착수하여 다시 빈으로 돌아올 무렵인 10월 즈음엔 이미 완성단계였다. 당시 50세 중년의 나이로 접어든 브람스가 비스바덴에 머무르게 된 연유로는 그곳에 살고 있던 알토가수 헬미네 시퍼스의 권고였지만, 한편으론 이 여성에게 향하는 브람스의 애정 때문이라고도 한다.
비스바덴에 머무르는 동안 시퍼스와의 행복감에 넘친 나날들은 브람스로 하여금 새로운 교향곡을 쓰도록 자극했고, 대략 4개월만에 완성된 이례적인 작품이 되었다. 그녀의 말에 의하면 브람스는 비스바덴의 고요한 숲속을 방랑자처럼 거닐며 악상을 떠올리곤 했다고 전해진다.
출처 : 의사신문
브람스는 낭만주의 전성기에 태어나서 후기 낭만주의에 세상을 떠났으므로 그의 생애에는 낭만주의가 도도히 흘러넘치고 있었다. 그러나 브람스는 고전주의 성향을 고집하면서 그 나름대로 `신고전주의'로 자신의 음악세계를 일관하였다. 그가 철저하리만큼 표제음악이나 낭만적인 화성을 배격했던 배경에는 이러한 고집과 철학이 작용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 결과 브람스의 음악은 하나같이 무겁고 내면적인 분위기에 휩싸여 있어, 아련하고 낭만적인 리릭시즘과는 거리가 멀게 느껴진다. 바그너를 비롯한 동시대 작곡가들이 너무도 음악적 희유에 지나친 나머지 감성에 물들고 심지어 너무 드라마틱한 음악들을 써냈던 것을 생각하면, 브람스가 차지했던 당시의 위상이 어떤 모습이었을지 쉽게 짐작이 간다.
이러한 배경에서 브람스에 가장 근접한 작품은 바로 교향곡 제4번이 아닌가 싶다. 교향곡 제4번에 농축되어 흐르는 일관된 정서가 지나치리만큼 고전적이며 엄숙한 분위기로 가득 차 있기 때문인데, 노경의 무르익은 내적 세계가 가장 잘 표출된 마지막 걸작이다. 이 작품에서는 교향곡 1번과 같은 비장함이나 교향곡 2번에서 느끼는 전원적인 행복감, 교향곡 3번에서 풍기는 영웅적인 호쾌함 등과는 그 정취가 전혀 다른 또 하나의 새로운 세계가 전개되고 있다. 보다 더 내성적이고 더욱 심화된 브람스의 개성이 좀 더 높은 차원에서 예술적으로 승화되어 구현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형식적인 면에서 이중 대위법적인 기법으로 어떤 부분에서는 고전적인 분위기가 두드러지기도 하고 성숙될 대로 성숙된 상태에서 고전에로의 회귀를 강력히 추구하는 모습이 곳곳에서 돌출하고 있다. 마지막 악장에서는 고전주의 이전 바로크 기법인 파사칼리아로 종결함으로써 좀 더 본능적인 몸부림으로 고전적인 면을 한층 두드러지게 하고 있다.
출처 : 의사신문
브람스의 음악 스타일
- 고전적 형식: 브람스의 음악은 고전적인 형식을 따르면서도 독창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 낭만적 감성: 그의 음악은 낭만적인 감성을 잘 표현하고 있으며, 이는 청중에게 깊은 감동을 준다.
- 구조적 복잡성: 브람스의 작품은 구조적 복잡성이 특징이며, 이는 그의 음악적 기법을 잘 보여준다.
- 조화로운 멜로디: 그의 멜로디는 조화롭고 감정적으로 풍부하여, 듣는 이에게 강한 인상을 남긴다.
브람스와 동시대 음악가들
- 바그너와의 관계: 브람스는 그의 동시대 음악가인 바그너와의 관계로도 유명하다.
- 음악적 대립: 두 음악가는 서로 다른 음악적 철학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는 그들의 작품에 반영되었다.
- 상호 영향: 브람스와 바그너는 서로의 음악에 영향을 주었으며, 이는 당시 음악계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 비교 분석: 브람스의 음악은 바그너의 음악과 비교할 때, 형식적이고 구조적인 특징이 두드러진다.
브람스의 유산
- 오늘날의 영향: 브람스의 음악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클래식 음악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잡고 있다.
- 음악 교육: 그의 작품은 음악 교육에서도 중요한 자료로 사용되며, 많은 학생들이 그의 곡을 연주하고 있다.
- 문화적 가치: 브람스의 음악은 문화적으로도 큰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다양한 공연에서 자주 연주된다.
- 후대 음악가들에 대한 영향: 그의 음악적 유산은 후대의 많은 음악가들에게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그의 작품이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연주되는 이유이다.
브람스의 개인적 삶
- 독신 생활: 브람스는 평생 독신으로 살았으며, 이는 그의 음악적 작업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 사생활의 비밀: 그의 개인적 삶은 비교적 비밀스러웠으며, 이는 그의 음악에 대한 신비감을 더한다.
- 감정적 경험: 브람스의 개인적 경험은 그의 음악에 감정적으로 깊은 영향을 미쳤다.
- 친구와의 관계: 그는 몇몇 음악가 및 예술가들과 깊은 우정을 나누었으며, 이는 그의 창작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