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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사진을 예술의 한 형태로 인정받게 한 "엘프레드 스티글리츠(Alfred Stieglitz)"

by cmyphoto's 2025. 4. 21.

사진가인 엘프레드 스티글리츠(Alfred Stieglitz)는 사진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엘프레드 스티글리츠(Alfred Stieglitz)는 기본으로 알아야 하듯이 현대사진의 아버지라 불리우리 만큼 사진사에서 필히 알아야만 할 중요한 인물입니다.

 

엘프레드 스티글리츠(Alfred Stieglitz)는 1864년 1월 1일 미국 뉴욕에서 태어나 1946년 7월 13일에 세상을 떠난 유명한 사진가이자 사진 이론가입니다. 그는 현대 사진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사진을 예술의 한 형태로 인정받게 하는 데 많은 기여를 했습니다.

 

" 나는 사진을 만들지 않는다. 나는 인생을 보는 시선을 가지고 있으며

단지 그것을 사진이라는 형태 안에서 동일성을 찾으려고 노력할 뿐이다.

물론 나는 성장하였고 훨씬 많이 깨닫게 되었다.

또한 내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해서 더욱 자각하고 있다.

그래서 내가 성장하면서 얻은 것은 아마 다른 방향에 있어서는 잃은 것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예술에서는 과정이라는 것과 성장이라는 말은 있을 수 없다.

오직 예술이냐 예술이 아니냐만 있을 뿐이다.

그 중간에는 아무것도 없다."         Alfred Stieglitz,  Camera Work에서...

 

 

"알프레드 스티글리츠" 의 아내인 조지아 오키프의 그림앞에서 ...

 

 

알프레드 스티글리츠" 의 아내인 미국의 여류화가인 조지아 오키프

 

 


생애 및 업적
출생 및 초기 생애: 스티글리츠는 1864년 뉴욕에서 태어났다. 그는 유럽에서 유학하며 사진과 예술에 대한 깊은 이해를 쌓았다.
사진의 예술화: 그는 사진을 단순한 기록 수단이 아닌 예술로 승화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그의 작업은 사진이 예술로 인정받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갤러리 운영: 스티글리츠는 뉴욕에 '291 갤러리'를 열어 현대 미술과 사진을 전시했다. 이곳은 피카소, 마티스 등 여러 유명 예술가들의 작품을 소개하는 장소가 되었다.

 

 

1905년 스티글리츠가 뉴욕으로 돌아왔을 때, 에드워드 스타이켄은 애비뉴 동쪽의 30번가와 31번가 사이 291 5번가에 있는 작은 건물의 꼭대기(5층)에 있는 스튜디오 아파트에 살고 있었다. Steichen은 그의 건너편에있는 일부 방이 비어 있다는 것을 알아 차렸고, 그는 곧 Stieglitz에게 사진, 특히 사진 탈퇴의 작품을 전시 할 수있는 완벽한 공간을 만들 것이라고 확신했다.

 

 


사진 잡지 발행: 그는 'Camera Work'라는 사진 잡지를 창간하여 사진 예술에 대한 이론과 비평을 소개했다. 이 잡지는 사진가와 예술가들 사이에서 큰 영향을 미쳤다.

 

 

주요 작품

엘프레드 스티글리츠는 현대 사진의 발전에 기여한 중요한 사진가로, 그의 주요 작품들은 사진 예술의 경계를 확장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다음은 그의 대표적인 작품들이다.

주요 작품 목록
The Steerage (1907)

스티글리츠의 가장 유명한 사진 중 하나로, 이 작품은 사회적 계층을 주제로 한 강렬한 이미다. 이 사진은 그가 사진을 통해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던 의도를 잘 보여준다.

 

The Steerage는 1907년 알프레드 스티글리츠가 찍은 흑백 사진이다. 일부 비평가들은 이 사진을 역사상 가장 위대한 사진 중 하나로 꼽았는데, 그 이유는 당시의 조형 문서이자 예술적 모더니즘의 첫 번째 작품 중 하나를 하나의 이미지에 담았기 때문이다.

 

알프레드 스티글리츠의  《조타수 》(1907). 이 버전은 1915년  291  잡지에 게재되었다.

 

배의 아래쪽 갑판에는 남자와 여자와 아이들이 타고 있었다. 조타선의 상부 갑판으로 이어지는 좁은 계단이 있었는데, 증기선이 있는 뱃머리 바로 위에 작은 갑판이 있었습니다.

왼쪽에는 기울어지는 깔때기가 있었고 상부 조타 갑판에는 새로 칠한 상태로 반짝이는 현문 다리가 고정되어 있었습니다. 그것은 다소 길고 하얗고 여행 중에는 아무도 손대지 않았습니다.

위층 갑판에서 난간 너머를 바라보니 밀짚모자를 쓴 젊은이가 있었다. 모자의 모양은 둥글었습니다. 그는 아래쪽 조타수 갑판에서 남자와 여자와 아이들을 지켜보고 있었다. 동그란 밀짚모자, 왼쪽으로 기울어진 깔때기, 오른쪽으로 기울어진 계단, 원형 사슬로 만든 난간이 있는 흰색 도개교 – 아래 조종석에 앉은 남자의 등에 가로지르는 흰색 멜빵, 둥근 철제 기계, 하늘을 가르며 삼각형 모양을 만드는 돛대... 나는 서로 관련된 모양들을 보았다. 저는 형태와 그 기저에 있는 삶에 대한 느낌에 대한 그림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Winter on Fifth Avenue (1893)
뉴욕의 겨울 풍경을 담은 이 사진은 도시의 일상적인 순간을 포착하여, 스티글리츠의 도시 생활에 대한 감성을 표현하였다.

 

 

겨울 5번가

 

 

 

 

Equivalent Series (1920s) 

이 시리즈는 자연의 형태와 구성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려는 그의 시도를 나타낸다. 그는 구름과 풍경을 통해 감정의 추상화를 시도했다.

 

 


The Terminal (1893)
이 작품은 기차역의 모습을 담고 있으며, 사람들의 일상적인 활동을 포착하여 도시 생활의 복잡성을 보여주고 있다. 

The City Across the River (1911)
이 사진은 뉴욕의 풍경을 담고 있으며, 스티글리츠의 도시 풍경에 대한 관심을 잘 보여주고 있다. 

 

강 건너 도시 1911년

 

그의 작업은 사진이 예술의 한 형태로 인정받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오늘날에도 많은 사진가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결론
스티글리츠의 작품들은 단순한 사진을 넘어, 사회적, 감정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예술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스티글리츠는 사진을 예술로 인정받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그의 작업은 후대의 사진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사진의 미학과 기술적 발전을 동시에 추구하며, 현대 사진의 기초를 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