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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자신들의 음악 세계에 바흐의 정신을 심은 루트비히 반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by cmyphoto's 2025. 3. 23.

"음악의 아버지"라는 수식어는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Johann Sebastian Bach)를 지칭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바흐는 서양 음악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그의 음악은 많은 후대 음악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바흐의 음악 양식은 변형되거나 인용되어 다양한 음악가들의 작품에 통합되었고, 그로 인해 바흐는 "음악의 아버지"라는 칭호를 받을 만한 자격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바흐의 음악에 영향을 받은 네 명의 주요 음악가를 소개하겠습니다.

 

 

바흐의 영향을 받은 음악가 루트비히 반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 생애

 

루트비히 판 베토벤은 17701217~ 1827326)은 독일의 서양 고전 음악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이다. 독일의 본에서 태어났으며, 성인이 된 이후 거의 오스트리아 빈에서 살았다.감기와 폐렴의 합병증으로 투병하다가 56세로 세상을 떠난 그는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전환기에 활동한 주요 음악가이며, 종종 영웅적인 인물로도 묘사된다. 음악의 성인(聖人) 즉 악성(樂聖)이라는 별칭으로도 불린다.

 

가장 많이 알려진 작품으로는 교향곡 3, 교향곡 5, 교향곡 6, 교향곡 9, 비창 소나타, 월광 소나타등이 있다.

베토벤의 음악 활동을 분기별로 나눈다면 전기, 중기, 후기로 나눌 수 있다.

 

전기 (1770 - 1802년경) - 그의 본 시절부터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요제프 하이든의 영향이 다소 느껴지는 빈 전기 시기까지.

 

중기 (1802년경 - 1815년경) - 두 선배 작곡가들의 영향을 벗어나 본격적인 독창적 작법을 수립했던 1810년대 후반기까지. 특히 이 시기는 폭발적인 창작열과 격정적인 음악 스타일 때문에 영웅시기(Heroic Age)라고 부르기도 한다.

 

후기 (1815년경 - 1827) - 청력을 완전히 잃은 후 작법상의 독자성을 넘어 자신만의 명상적이고 심원한 음악세계를 구축했던 생애 마지막 시기.

 

 

  영향

베토벤은 바흐의 음악을 깊이 연구하고 그의 대위법을 자신의 작품에 통합했다. 특히, 바흐의 "프렐류드와 푸가"에서 영감을 받아 자신의 교향곡과 실내악 작품에 대위법적 요소를 사용했다. 

 

  일화

베토벤이 바흐를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했는지를 보여주는 재미있는 일화가 있다. 한 출판사에서 바흐가 남긴 "파르티타"를 발행한다는 소식이 들리자, 베토벤은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그 출판사로 향했다고 한다. 그리고 곧 유통될 바흐의 악보를 예약하고 돌아갔다고 한다. 요즘 팬들이 좋아하는 아이들의 신보를 예학하듯이 그만큼 베토벤에게 바흐는 영웅이자 우상이었던 것이다. 베토벤은 바흐의 작품을 구입한 후 분석에 분석을 거듭하곤 했다고 한다. 베토벤 역시 바흐의 음악 기법을 배우고 발전시키고 자신의 창작도구로 사용했다는 말을 부변 지인들에게도 자주 했다고 한다. 특히 베토벤이 이룩한 푸가의 기법은 어린 시절 음악 선생에게 배운 바흐의 "평균율"에서 큰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 바흐의 평균율(Well-Tempered Clavier)

평균율은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Johann Sebastian Bach)가 작곡한 두 개의 책으로 구성된 피아노 곡집이다. 첫 번째 책은 1722년에, 두 번째 책은 1742년에 출판되었다. 이 작품은 각 장조와 단조의 24개 조성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각 조성마다 프렐류드와 푸가가 한 쌍으로 구성되어 있다.

바흐의 평균율은 음악 이론에서 중요한 개념인 '평균율 조율'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평균율 조율은 모든 조성이 동일한 음정 간격을 가지도록 조율하는 방법으로, 이를 통해 다양한 조성에서 연주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준다. 바흐는 이 작품을 통해 작곡가와 연주자에게 조성의 다양성을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음악의 표현력을 확장했다.

바흐의 평균율은 클래식 음악의 중요한 레퍼토리로 여겨지며, 많은 피아니스트와 음악가들이 이 곡집을 연구하고 연주하고 있다.

 


 

  베토벤의 바흐 영감이 드러나는 곡들

 

1. 교향곡 제5번 (Symphony No. 5)

이 곡은 바흐의 대위법적 기법을 활용하여 강렬한 주제를 발전시키고 있다. 특히, 첫 번째 악장의 주제는 바흐의 음악에서 자주 나타나는 리듬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교향곡 5번 다단조, 작품 번호 67》은 루트비히 판 베토벤의 다섯 번째 교향곡이다. 베토벤 음악 중에서 가장 유명한 베토벤 음악 중 하나이다. 동양권에서는 보통 《운명》 혹은 《운명 교향곡》이라는 부제로 알려진다. 서양권에서는 《교향곡 5번》 혹은 《다단조 교향곡》으로만 통하고 있었으나, 최근에는 동양권처럼 《운명》이라는 부제가 자주 쓰이기 시작하는 추세이다. 굳이 "운명"을 언급하지 않아도 이 작품을 듣고 있으면 가혹한 운명과 싸워 "그 운명의 목을 조르는"(파울 베커) 베토벤의 모습이 역력하게 떠오르기 때문이다.

 

 

 

개요
로맹 롤랑에 의해 일컬어지는 이른바 베토벤의 "걸작의 숲"의 일각을 이루고 있는 작품이다. 베토벤의 작품 중에서도 형식미, 구성력 면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작곡가의 창작 활동의 정점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베토벤의 음악 중에서도 가장 치밀하게 설계된 작품이며, 그 주제 전개의 기법이나 "암흑에서 광명으로"라는 드라마틱한 악곡의 구성은 후세의 작곡가들에게 모범이 되었다. 한편, 베토벤의 다른 작품 가운데 《피아노 소나타 23번 "열정"》 등이 주제나 구성 면으로 볼 때, 관련된 작품으로 여겨진다.

작곡 경위
《교향곡 3번 "영웅"》이 완성된 직후인 1804년경 스케치가 개시되었으나, 베토벤은 먼저 《교향곡 4번》을 완성하는 것에 우선을 두었고, 이 《교향곡 5번》은 좀 더 정성을 들여 데우기로 하는 마음을 갖고 있었다. 이 밖에 오페라 《피델리오》, 《피아노 소나타 23번 "열정"》, 《현악 사중주 "라즈몹스키"》, 《바이올린 협주곡》, 《피아노 협주곡 4번》 등을 작곡한 후 1807년에서 1808년에 걸쳐 《교향곡 6번 "전원"》과 함께 병행해 작곡했다. 낭만주의적 표제 음악의 선구로 불리는 《교향곡 6번 "전원"》과는 대조적으로 《교향곡 5번 "운명"》에서는 극한까지 절대음악의 가능성을 추구하고 있다.

초연
이 작품은 오스트리아 제국의 수도인 빈 시내의 빈 강 곁에 있는 테아터 안 데어 빈에서의 1808년 12월 22일 저녁 아카데미에서 베토벤이 자신의 몇 가지 새 작품들을 모두 자신의 지휘로 초연되었다. 그리고 음악 연주회 역사상으로 현대에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긴 연주시간(4시간 이상)을 기록했다

 


 

2. 피아노 소나타 제3번 (Piano Sonata No. 3) 

이 곡은 바흐의 영향을 받아 대위법적 요소가 두드러지며, 특히 두 번째 악장에서 바흐의 스타일을 반영한 복잡한 선율이 나타난다.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제3번은 그의 초기 작품 중 하나로, 음악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 작품은 베토벤의 독창성과 기교를 잘 보여주는 예로 평가받고 있다.

 

 피아노 소나타 제3번 (Piano Sonata No. 3) 

 

작품 개요
작곡 연도: 1794-1795년
출판 연도: 1796년
장르: 피아노 소나타
조성: 다장조 (C major)
작품 번호: Op. 2 No. 3
헌정: 요제프 하이든

 

이 소나타는 베토벤이 하이든에게 헌정한 작품으로, 그의 초기 스타일을 잘 반영하고 있다.

베토벤은 이 작품을 통해 하이든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자신의 독창적인 음악 언어를 발전시켰다. 총 연주 시간은 약 25분 정도 소요된다.

 

악장 구성
이 소나타는 총 4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Allegro con brio: 생동감 넘치는 첫 악장으로, 소나타 형식을 따른다.
Adagio: 느리고 서정적인 두 번째 악장.
Scherzo. Allegro: 경쾌한 세 번째 악장으로, 빠른 템포가 특징이다.
Allegro assai: 힘차고 활기찬 마지막 악장.

음악적 특징
● 기교적 요소
이 소나타는 다양한 피아노 테크닉을 사용하여 화려한 기교를 보여준다. 특히, 빠른 패시지와 복잡한 리듬이 돋보인다.
  감정 표현
각 악장은 서로 다른 감정을 표현하며, 특히 첫 악장은 강렬한 에너지를, 두 번째 악장은 깊은 감성을 전달한다.
  역사적 배경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제3번은 그의 초기 걸작으로, 기교와 감정이 조화를 이루는 작품이다.

베토벤은 이 작품을 작곡할 당시, 본에서 빈으로 이주한 후 하이든에게 사사하던 시기였다. 이 시기는 그의 음악적 스타일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점으로, 하이든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독자적인 음악 세계를 구축해 나갔다. 또한 이 소나타는 베토벤의 음악적 여정에서 중요한 이정표로, 복잡한 선율을 바흐의 스타일로 반영한 그의 독창적인 스타일을 확립하는 데 기여다.. 이 작품을 통해 베토벤의 음악 세계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다.

 


 

3. 바이올린 소나타 제1번 (Violin Sonata No. 1) 

《바이올린 소나타 1번 라장조, 작품 번호 12-1》은 루트비히 반 베토벤의 세 개의 바이올린 소나타, 작품 번호 12 세트 중 첫 번째 작품이다. 이 곡은 바흐의 '소나타와 파르티타'에서 영감을 받아 작곡되었으며, 바흐의 대위법적 기법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예로 볼 수 있다.

 

. 바이올린 소나타 제1번 (Violin Sonata No. 1)

 

 

작곡

베토벤 초고 연구 분야의 선구자인 구스타프 노테봄은 작품 번호 12의 두 번째 소나타가 1795년에 작곡이 시작되었다고 제안했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바이올린 소나타 1번이 포함된 세 개의 소나타는 모두 1797년에서 1798년 사이에 작곡된 것으로 밝혀졌다.

출판 및 헌정

바이올린 소나타 1번이 포함된 소나타 세트는 1799년 Tre Sonate by il Clavicembalo o Forte-Piano con un Violino ("바이올린과 함께 하프시코드 또는 포르테 피아노에 의해 연주되는 세 개의 소나타")라는 제목으로 빈의 아르타리아를 통해 출판되었다. 베토벤은 압도적으로 온화한 성질의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는 이 소나타 세트를 그의 스승 "안토니오 살리에리"에게 헌정했다. 아마도 그의 스승이 그의 경력을 더 증진시킬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 곁들여 졌을 것이라고 여겨진다. 

음악

빈 고전주의의 소나타 형식을 취하며 생명력이 넘치고 힘찬 에너지가 느껴진다.

오프닝에서부터 모차르트와 그의 동시대 사람들의 많은 바이올린 소나타에는 존재하지 않는, 음악에 대한 활기와 절박함이 이미 느껴진다. 또한, 수많은 관습을 따르지 않는 조성 관계와 외딴 음조로의 여행이 있으며, 피아노가 아닌 바이올린이 먼저 개시 동작을 좇아 서정적 주제를 나타낸다.

 

악장구성

세 개의 악장으로 구성되며 연주 시간은 약 19분 정도가 소요된다.

소나타는 대위법의 흥미롭고 필요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지만, 일부 비평가들이 부자연스럽게 느꼈을 수도 있었을 것 같다고 생각할 수 있는 약간의 탁월함의 악장으로 시작된다.

각 악장마다 템포의 변화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화성은 복잡하지 않고, 주요 3화음이 지배적이며, 주로 전위 화음이 사용되었다.

 

1악장. 알레그로 콘 브리오(라장조)

4/4 박자, 소나타 형식으로 연주 시간은 7분 정도이다.

생기있고 발랄한 악장으로, 처음부터 바이올린의 중음 주법으로 주요 화음이 나타난다. 피아노의 명수답게 아르페지오의 급속한 진행이 곳곳에 담겨있다.

 

2악장. 주제와 변주. 안단테 콘 모토(가장조)

2/4 박자, 변주곡, 제3변주는 가단조, 연주 시간은 7분 정도이다.

주제와 네 개의 변주로 이루어진 차분한 악상의 악장이며, 가단조의 셋잇단 음표가 수반되는 변주로 대립각을 세웠다.

 

3악장. 론도. 알레그로(라장조)

6/8 박자, 론도, 연주 시간은 5분 정도이다.

활기차고 장난기 있게 쓰여진 론도이며, 훗날 베토벤이 유명해지게 되는 거친 유머의 몇 가지 예를 포함하고 있다.

 


 

4. 피아노 협주곡 제4번 (Piano Concerto No. 4) 

이 곡에서도 바흐의 영향을 찾아볼 수 있으며, 특히 협주곡의 구조와 대위법적 요소가 바흐의 스타일을 반영하고 있다.

 

 

 

● 작품의 첫 스케치는 18042월에 시작되고 있었다.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4번에 대한 설명은 매우 흥미롭다. 이 곡은 베토벤이 기존의 협주곡 형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킨 작품 중 하나로, 특히 1악장에서 피아노가 독주로 시작하는 형식적 파격이 돋보인다. 이는 관현악이 아닌 피아노가 주도적으로 시작함으로써 청중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었고, 피아노와 관현악 간의 대화적인 관계를 강조하는 기법을 도입했다.

베토벤은 이 곡에서 피아노와 관현악이 서로 대등하게 소통하는 방식으로 작곡하였으며, 이는 그가 음악에서 표현하고자 했던 감정의 깊이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주었다. 또한, 당시 사용되었던 피아노의 음량이 현대의 피아노에 비해 작았음에도 불구하고, 베토벤은 다양한 기법을 통해 음향 효과를 극대화했다. 이러한 혁신적인 접근은 후에 많은 작곡가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이와 같은 베토벤의 작곡 기법은 그의 음악이 단순한 기교의 과시를 넘어, 깊은 감정과 대화의 형식을 갖추게 하는 데 기여했다.

 

초연과 이후

초판의 제목 페이지

완성된 악곡은 이듬해인 18073월에 먼저 빈의 요제프 프란츠 막시밀리안 폰 롭코비츠 공작 저택의 넓은 공간에서 소규모의 관현악단을 사용해 비공개로 초연되었다. 그리고, 그 이듬해인 18081222일에는 역시 빈에 소재한 테아터 안 데어 빈의 저녁 "아카데미"(독일어: Akademie, 당시에는 연주회를 아카데미라고 불렀다)에서 교향곡 5, 교향곡 6등과 함께 마라톤 공연의 일부로 공개 초연되었다. 일찌기부터 난청이 진행되었던 베토벤은 이 공개 초연에서도 스스로 피아노 독주를 맡고 있지만, 이 무대가 피아노 독주자로서의 모습을 드러낸 베토벤의 마지막 모습이었다.

 

악보의 초판은 18088월에 빈의 예술과 산업 상점 출판사를 통해 간행되었다. 베토벤은 그의 친구이자, 제자, 그리고 후원자인 오스트리아의 루돌프 대공에게 자신의 완성된 협주곡을 헌정했다.

 

● 1809년 " 알게마이 네 무지칼리셰 차이퉁" 5월호에 실린 평론

"이 협주곡은 지금까지의 베토벤 협주곡 중에서 가장 훌륭하고, 독창적ㆍ예술적이면서 복잡한 베토벤 협주곡"이라고 적혀 있다. 또한, 청중들도 베토벤의 창의력에 찬사를 보냈다고 하는 기록도 문헌을 통해 전해진다. 그러나 이 작품은 첫 공연 후 펠릭스 멘델스존에 의해 부활한 1836년까지 방치되어 있었다. 오늘날 이 작품은 널리 공연되고 녹음되고 있으며, 피아노 협주곡 문헌의 중심 작품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악장 구성

제1악장 알레그로 모데라토
조성: 사장조
박자: 4/4
형식: 협주적 소나타 형식
소요 시간: 약 20분
특징

피아노 독주로 시작되며, "운명의 동기"를 포함한 주제가 등장한다. 카덴차는 베토벤이 두 가지 버전을 작곡하였고, 여러 유명 피아니스트들이 이를 연주했다.

 

제2악장 안단테 콘 모토
조성: 마단조
박자: 2/2
형식: 자유로운 형식
소요 시간: 약 6분
특징

피아노와 오케스트라 간의 강한 대조가 있으며, 베토벤이 영감을 받은 설이 있다.

 

제3악장 론도 비바체
조성: 사장조 (주제는 다장조로 시작)
박자: 2/4
형식: 론도 형식
소요 시간: 약 10분
특징 

리듬감 있는 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카덴차는 베토벤이 작곡한 35마디의 작품이 있다.
총 연주 소요 시간은 약 36분 정도로, 각 악장은 서로 다른 감정과 형식을 가지고 있어 작품의 다양성을 보여준다.

 

결론
베토벤의 여러 곡들은 바흐의 음악적 기법과 스타일을 반영하고 있으며, 이는 그가 바흐의 음악에서 받은 영감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영향은 베토벤의 음악이 더욱 풍부하고 다채로운 표현력을 가지게 하는 데 기여했으며, 바흐와 베토벤의 음악적 연결은 클래식 음악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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